Home > 공학인증 > 에너지·자원공학심화
 
   
 
건축공학심화 나노응용공학심화 에너지·자원공학심화  토목공학심화
메카트로닉스공학심화 기계의용공학심화 시스템경영공학심화 생물공학심화
화학공학심화 환경공학심화    
 



1) 구성원
재학생 졸업생 교수진 산학자문위원회
본 프로그램의 직접적인 수혜자로서 가장 중요한 구성원
모교의 발전을 기원하는 애교심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보다 적극적인 개선 안을 제시할 수 있는 소중한 구성원
2016년도 3월 현재 전임교수 8명으로 이루어져 있는 프로그램의 운영주체
- 졸업생들을 채용하는 가장 중요한 수요자
- 산업 현장으로부터의 교과과정에 대한 개선요구는 산업체 인사 및 국책연구소 종사자들

2) 반영 절차
  - 본 프로그램의 설정시기 : [1년 주기]신입생/재학생 설문조사 실시, [2년 주기]졸업생 및 산업체 설문조사
  실시하여 각 구성원의 요구 및 의견 분석 →[4년 주기] 교육목표 평가/개선


1) 교육목표
  - 강원대학교 교육목표
사명 강원대학교는 '실사구시(實事求是)'를 가르침과 배움의 근본으로 삼아 인류의 지적 지평을 이루어 나아가는 학술 공동체이다.
교육목표 - 학술이론과 그 실제를 연구하는 실사구시의 구체화
- 현대사회를 이끌어 갈 도덕적 품성과 창조적 지성을 갖춘 인간의 양성
- 지역과 국가 그리고 인류사회 발전에의 이바지

  - 공과대학교 교육목표
사명 공과대학은 본 강원대학교의 이념인 실사구시를 바탕으로 하여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할 창의적이고 진취적이며 도덕적 품성을 지닌 공학도 양성을 목적으로 교육한다.
교육목표 - 다양한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구성원으로써의 도덕적 품성을 지닌 공학도를 양성한다.
- 전공분야의 이론과 기술을 창의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공학도를 양성한다.
- 지역ㆍ세계화의 산업사회를 선도할 사회적 책임감을 갖춘 공학도를 양성한다.

  -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의미와 방향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국제화된 에너지 자원개발 엔지니어의 양성 

- 무한경쟁의 국제화,개방화 사회의 일원으로 국제적 어부 능력 배양

- 경영지식의 함양으로 부가가치의 창출 및 통합적 업무 능력 배양
- 정보화시대에 따른 첨단 지식 습득 및 의사전달 능력 배양

- 조직과 개인의 역할을 이해하고 선도할 수 있는 능력 배양

창의적인 기술개발 및 설계능력을 갖춘 적극적인 고급 기술 인력의 양성 
- 프로젝트에 요구된 조건에 적합한 창의적 업무수행능력 함양
- 연계공학 분야와의 협력과 융햡을 통한 능동적 공동작업 능력 배양
-

인화와 조정능력을 바탕으로 리더적 업무추진 능력 배양

-  현장 여건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동적이며 창의적 해결능력 배양
21세기의 빠른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이고 진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술 인력의 양성

- 관련 신기술을 지속적으로 습득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에너지자원공학 분야에서 botton-up, top-down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통합   능력 배양

- 현장과 밀착된 엽계협동교육을 통한 현장감각 습득 및 실질적 업무

  능력 배양
- 실험/실습 프로그램 운용을 통한 업무 도구 사용능력 배양 및 전문분야
   특화

- 당면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종합적인 기술과 구축 능력 배양

- 첨단 공학지식을 응용하여 현장 문제 해결 능력 극대화 유도

국가 발전 원동력의 토대가 되는 에너지 자원개발 제반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 엔지니어 양성 
- 과학 기술적 사고를 위한 공학기반지식 습득
- 기초 공학지식의 이해 및 분석을 통한 단계별 체계화
-

공학의 기본원리를 응용,발전시켜서 신기술 습득하는 고급 인력 양성

-

공학의 기본이론을 바탕으로 신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인력 양성

- 사회의 전문 인력으로서의 도덕적 책임의식과 직업적 윤리의식 배양

- 시사적 관점의 소양 함양으로 에너지, 자원공학의 사회적 기여도 제고


2) 교육목표의 부합정도
  - 강원대학교 및 공과대학 교육목표와 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프로그램 교육목표 강원대학교 교육목표 공과대학 교육목표
실사
구시적
교육
도덕적
성품과
창조적
지성인
양성
지역과
국가 및 인류에
기여하는 인력 양성
도덕적
성품을
지닌
공학도
양성
창의적인
공학인
양성
사회적
책임감을 갖춘
공학도
양성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국제화된 에너지 자원개발 엔지니어의 양성 
    ○   ○ 
창의적인 기술개발 및 설계능력을 갖춘 적극적인 고급 기술 인력의 양성
  ○  ○ 
21세기의 빠른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이고 진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술 인력의 양성
  ○ 
국가 발전 원동력의 토대가 되는 에너지 자원개발 제반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 엔지니어 양성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