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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구분 정의 비고
1 재학생
- 신입생 및 심화전공 프로그램 재학생은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구성원으로, 본 프로그램은 이들을 교육시켜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를 달성해야 함.
- 따라서 전공 프로그램 학생의 졸업 후 진로 선택의 방향과 전공 프로그램 학생의 요구사항은 교육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판단의 근거가 됨.
- 학부모들이 학생의 교육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는 것은 매우 정상적이나, 학부모 모두의 의견을 수렴한다는 것과 수렴 후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에 적용하는데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
- 따라서 설문 등 이외에 전공 프로그램 학생의 부모 대표도 외부 자문위원회에 소속하여 주요사안의 결정의 자문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함.
 
2 졸업생
- 본 프로그램의 졸업생은 프로그램의 질을 가장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는 대상으로서, 본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은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 현재 본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졸업한 졸업생이 없으므로 기존의 졸업생을 대상으로 설문 및 진로조사 등을 통하여 졸업생의 의견을 반영하며, 역시 졸업생 대표는 외부자문위원회에 소속하여 주요사안의 결정에 자문 역할을 수행.
 
3 교수진
- 교수는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주체로 교내-외 봉사, 연구 활동과 교육에 전념하며, 특히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와 실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해정도를 파악하고 수시로 평가하여 교육목적 및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노력함.
- 모든 프로그램의 교수는 프로그램위원회에 소속하고 프로그램위원회 산하의 각종 위원회활동을 통하여 프로그램의 진행을 원활히 하고 피드백을 통해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의 설정 및 달성을 위하여 노력함.
 
4 산업체
- 대 다수의 졸업생이 취업하는 졸업생의 진로를 볼 때 산업체는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의 매우 중요한 구성원임.
- 주기적인 설문 조사와 산업체 대표의 외부자문위원회 참여를 통하여 산업체의 요구사항과 의견을 취합하여 반영하며, 프로그램의 개선과 발전에 협조하도록 유도.
 

2) 반영 절차
  본 프로그램의 설정시기 : 2년 주기로 구성원의 요구 등을 분석 → 4년 주기로 평가 개선


1) 교육목표
  - 강원대학교 교육목표
사명 강원대학교는 '실사구시(實事求是)'를 가르침과 배움의 근본으로 삼아 인류의 지적 지평을 이루어 나아가는 학술 공동체이다.
교육목표 - 학술이론과 그 실제를 연구하는 실사구시의 구체화
- 현대사회를 이끌어 갈 도덕적 품성과 창조적 지성을 갖춘 인간의 양성
- 지역과 국가 그리고 인류사회 발전에의 이바지

  - 공과대학교 교육목표
사명 공과대학은 본 강원대학교의 이념인 실사구시를 바탕으로 하여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할 창의적이고 진취적이며 도덕적 품성을 지닌 공학도 양성을 목적으로 교육한다.
교육목표 - 다양한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구성원으로써의 도덕적 품성을 지닌 공학도를 양성한다.
- 전공분야의 이론과 기술을 창의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공학도를 양성한다.
- 지역ㆍ세계화의 산업사회를 선도할 사회적 책임감을 갖춘 공학도를 양성한다.

  -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의미와 방향
전문화 및 국제화 경쟁에
대처하는 미래지향적 교육
- 녹색성장건설기술의 창의적 교육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
- 글로벌 사회에서 공학인의 국제적 역량제고 및 건설정보 선진화 교육
- 건설시스템 분야의 스마트 기술을 선도하는 고급인력 양성 
-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맞춤형 건설정보기술인력 양성
- 지역특성화 및 기후변화에 대비한 친환경 건설시스템전문가 양성
- 산학협력 강화를 통한 지역 건설산업의 경쟁력 제고
기후변화대응 및 녹색성장 건설정보화 기술분야의 맞춤형 전문인력양성

2) 교육목표의 부합정도
  - 강원대학교 및 공과대학 교육목표와 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프로그램 교육목표 강원대학교 교육목표 공과대학 교육목표
실사
구시적
교육
도덕적
성품과
창조적
지성인
양성
지역과
국가 및
인류에
기여하는
인력 양성
도덕적
성품을
지닌
공학도
양성
창의적인
공학인
양성
사회적
책임감을
갖춘
공학도
양성
전문화 및 국제화
경쟁에대처하는
미래지향적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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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대응 및 녹색성장 건설정보화 기술분야의 맞춤형 전문인력양성 O       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