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공학인증 > 공학인증 소개 및 규정
 

 


제 1 장 일반사항

제1조(목적)
운영규정은 강원대학교 춘천캠퍼스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운영규정(이하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운영규정’이라 함) 제7조에 따른 강원대학교 춘천캠퍼스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의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을 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명칭)
본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의 명칭은 “세부전공명” 심화프로그램(이하“심화프로그램”이라 함)으로 한다.
([별첨 1] 참조)

제3조(교육목표)

심화프로그램에서는 강원대학교가 지향하는 교시와 교육목표를 기반으로 공과대학의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반영하여, 지속 가능한 개발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궁극적인 교육목표로 한다.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는 졸업생과 고용주를 대상으로 2년마다 1회에 달성도를 평가해야 하며, 이를 토대로 4년마다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개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수립된 교육목표는 대학요람 및 웹 사이트 등 교육기관 발간자료와 홍보용 책자를 통해 상세하고 일관되게 공개하여 그 접근이 용이하도록 하며 구성원들이 이를 충분히 인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별첨 2] 참조)

제4조(구성원 및 심화프로그램 이수 대상)

심화프로그램의 구성원은 소속 학부 재학생, 소속 교수, 졸업생, 관련 기관 및 산업체 고용주로 구성된다.

심화프로그램의 이수 대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2005학년도 이후 신입생 중 심화프로그램 이수포기를 하지 아니한 자
2. 2005학년도 이후 전입생 중 심화프로그램 이수신청을 한 자

전입생의 범위는 학사편입생, 일반편입학생, 복학생(2006학년도 이전), 모집단위간 이동자 및 재입학생 등을 모두 포함한다.

제5조(신·전입생 수용정책 및 프로그램 선택)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운영규정 제5조의 의해 신입생은 입학과 동시에 해당 심화프로그램에 수용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심화프로그램 이수를 희망하는 전입생은 전입하는 학기 말에 이수신청서를 제출한다.

전입생 수용의 수월성을 높이기 위하여 심화프로그램별로 전입생 수용정책을 수립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별첨 3]에 정해진 공통적인 전입생 수용정책에 따라 전입생을 심화프로그램으로 수용한다.

제6조 (프로그램의 졸업인증기준 및 절차)

심화프로그램에 수용된 자는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운영규정 제4조의 충족 여부에 따라 심화프로그램 이수 여부를 결정한다.

해당 심화프로그램에서는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운영규정 제4조에 의해 규정된 최소 이수요건 외의 추가적인 이수요건을 [별첨 4]에 따로 정할 수 있다.

졸업인증절차는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운영규정 제5조에 따른다.

제 2 장 위원회

제7조(프로그램 위원회)

프로그램 위원회는 해당 프로그램 소속 교수 전원으로 구성되며, 학과장을 위원장으로 한다. 프로그램 위원회 산하에 교육평가, 교육과정 등의 전문위원회를 둘 수 있다.

프로그램 위원회의는 매 학기 종료 후 1회 개최하며 필요시 위원장이 임시 위원회를 소집할 수 있다.

프로그램 위원회는 심화프로그램의 평가 및 개선·운영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 결정한다.

1. 프로그램의 교육과정편성과 운영에 관한 사항
2.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평가에 관한 사항
3. 프로그램과 관련된 교육시설 및 재원에 관한 사항
4.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된 회계에 관한 사항
5. 교육방법 및 교육환경에 대한 평가 및 개선에 관한 사항
6. 학생들의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도구의 개발
7. 교과과정 개편안 심의 및 결정
8. 전입생 수용 심사
9. 기타 프로그램과 관련된 제반 사항

제8조(산학자문 위원회)

산학자문 위원회는 프로그램 위원장이 위촉한 세부전공 교수 2인 이상과 산업체 인사 3인 이상으로 구성된다.

산학자문 위원회의 회의는 연 1회 개최하며, 다음 각 호에 관한 사항을 다룬다.

1.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의 산업체의 요구 부합성 검토 및 개선안 자문
2. 현장실습 교과목의 운영에 관한 사항 및 현장실습의 교육성과 평가
3. 기타 산학교류에 의한 현장실습 교육에 관한 사항

제 3 장 학 생

제9조(설문 조사)
심화프로그램의 지속적이고 자율적인 개선을 위하여 재학생 및 졸업생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강의전/강의중(선택)/강의후 설문은 매학기 과목별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담당교수가 분석하여 CQI보고서에 반영한다.

프로그램에 대한 신입생의 설문조사는 신학기 초에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분석하여 프로그램 개선에 반영한다.
프로그램에 대한 재학생(학부생/대학원생)의 설문조사는 정기적으로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분석하여 프로그램 개선에 반영한다.

프로그램에 대한 졸업생의 설문조사는 졸업생을 배출한 해 1년 후부터, 매 2년마다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분석하여 프로그램 개선에 반영한다.

프로그램에 대한 산업체 관계자(고용주 등) 설문조사는 매 2년 마다 1회 실시하고, 산학자문 위원회에서는 취합된 결과를 분석하여 위원장이 프로그램 위원회에 제출한다.

제10조(학생 상담)
학생들의 수강 지도와 안내, 재학 중의 제반 학습, 생활 관련 사항 및 진로 지도를 위해 상담 지도 교수를 두어 상담을 실시한다.

심화프로그램에 소속된 학생들은 정기적으로 지도교수의 상담을 받아야 하며, 지도 교수와의 예비수강지도 후 수강신청을 하여야 한다. 상담 후에는 전산시스템에 상담후기를 작성하여 그 결과를 보관한다.

상담결과는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분석하여 “프로그램 및 교육목표 개선안”에 반영하여 프로그램 개선에 활용한다.

제11조(학생 관찰)
학생의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관찰을 통해 학생의 상태를 파악하고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실시한다.

프로그램의 교과목 담당 교수는 전산시스템에서 재학생 관련 DB를 분석하여, 대상 학생의 교육지도, 상담에 활용하고 학생관찰 관리 프로그램에 입력, 보관한다.

학생관찰 결과는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연 1회 분석하여 그 결과를 프로그램 개선에 반영한다.

제 4 장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학습성과

제12조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및 평가방법)

한국공학교육인증원 공학인증기준에 제시된 학습성과 항목을 근거로 학생이 졸업 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에 대해 다음 12가지 항목으로 정의한다.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3.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4.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5.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6.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7.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8.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9.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10.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11.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12.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해당 프로그램에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필요하다면 자체적으로 정의한 학습성과를 추가 할 수 있다.

또한 해당 프로그램별로 학습성과의 수행준거를 제시하고 평가도구는 학생포트폴리오, 출구조사, 종합설계, 졸업생 설문조사, 고용주 설문조사, 산업체위원 설문조사 등으로 자율적으로 선정하여 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어학 및 전공 관련 자격 취득 결과를 평가에 활용할 수도 있다.

평가도구를 이용한 학습성과 정량화 방법과 학생의 학습성과 성취도 최소달성기준은 해당 프로그램의 프로그램 위원회(교육평가 및 교과과정 위원회)에서 따로 정한다.


학습성과 성취도 최소달성기준은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별도로 정하며, 학생은 졸업시까지 요구되는 학습성과를 달성하여야 한다.

제13조(포트폴리오 작성)

(교과목 포트폴리오) 심화프로그램과 관련된 교과목 강의담당 교원은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운영규정 제6조에 따라 교과목 포트폴리오를 반드시 작성하여 보관하여야 한다.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포함되는 자료항목은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결정하며 강의계획서, 설계교과목의 설계계획서 및 주별 설계안내서와 지속적인 강의품질 개선서(CQI)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이는 전산시스템에 입력, 관리되어야 한다.
 
1. 출석부, 성적처리부
2. 강의자료: 강의노트, 수업 시 배포한 참고자료
3. 수강학생 평가자료: 쪽지시험 채점기준 및 상중하 답안지, 과제목록과 상중하 답안지, 각종 시험 문제지와 채점
기준 및 상중하 답안지, 학점 산출 기준 및 방법, 각종 평가요소별 성적 및 분석표, 각종 설문지 및 분석자료 등

(학생 포트폴리오) 심화프로그램을 이수하는 모든 학생은 졸업 시까지 전 학년의 학업성과를 나타낼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작성, 보관, 관리하여야 하며, 상담지도교수와 1학기 1회 이상 포트폴리오 내용에 대하여 상담을 하여야 한다. 학생 포트폴리오는 다음과 같은 자료를 포함하여야 한다.

1. 학생 개인 신상 정보
2. 학기/학년별 이수 교과목 목록 및 성적표
3. 상담 일지
4. 학기별 학업 계획서
5. 활동 기록 및 증빙서류 등 학사 진행 축적물
6. 설계 포트폴리오

제14조(프로그램 평가 및 개선)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운영이 합리적으로 운영되는지를 평가하고 아울러 교육과정운영이 교육목표에 부합되는 인재를 양성하는지를 아래와 같은 내용을 토대로 평가하고 개선한다.

평가항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강의전/강의중/강의후 설문
2. 구성원(신입생, 재학생, 졸업생)을 상대로 한 프로그램에 대한 정기적 설문조사
3. 학생성취도 분석을 통한 교과목별 CQI 보고서
4. 산업체 위원의 평가

프로그램 평가는 연 1회 실시하며 2학기 종강 후 2개월 이내에 완료한다.


프로그램 위원회는 위의 평가도구에 해당되는 자료를 취합, 분석하여 평가 자료를 만들고, 종합적인 판단을 한다. 문제점이 파악되면 개선안을 수립하여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한다.


15조(교과목 이수체계도 작성 및 선수과목의 운영)

프로그램의 모든 교과목들에 대하여 전공 트랙으로 구분된 이수체계도는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작성한다.

교과목들에 대하여 필요시 선수과목을 지정할 수 있다.

모든 설계과목에 대하여도 이수체계도를 작성하여야 하며, 설계과목 간의 선수과목을 지정할 수 있다.

선수과목을 이수하지 않고 교과목의 수강신청하려는 학생에 대하여 강의담당교수는 선지식 평가를 실시한 후 프로그램 위원회에 통보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에서는 수강 허락의 가부를 결정한다.

부 칙

본 규정은 2010년 3월 1일부터 적용한다.